또 다른 새로운 역사의 시작: 하나님의 말씀

이스라엘 자손이 자기들의 성읍에 거주하였더니 일곱째 달에 이르러 모든 백성이 일제히 수문 앞 광장에 모여 학사 에스라에게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에게 명령하신 모세의 율법책을 가져오기를 청하매, 일곱째 달 초하루에 제사장 에스라가 율법책을 가지고 회중 앞 곧 남자나 여자나 알아들을 만한 모든 사람 앞에 이르러 수문 앞 광장에서 새벽부터 정오까지 남자나 여자나 알아들을 만한 모든 사람 앞에서 읽으매 뭇 백성이 그 율법책에 귀를 기울였는데 그 때에 학사 에스라가 특별히 지은 나무 강단에 서고 그의 곁 오른쪽에 선 자는 맛디댜와 스마와 아나야와 우리야와 힐기야와 마아세야요 그의 왼쪽에 선 자는 브다야와 미사엘과 말기야와 하숨과 하스밧다나와 스가랴와 므술람이라. 에스라가 모든 백성 위에 서서 그들 목전에 책을 펴니 책을 펼 때에 모든 백성이 일어서니라. (느8:1~5)

 

묵상

이스라엘 자손들이 예루살렘 성벽을 52일 만에 완공하는 놀라운 하나님의 역사를 경험하였다. 

이 일로 말미암아 이스라엘 자손들은 하나님에 대해서 더 관심을 가지기 시작한 듯하다. 

이스라엘 자손들이 나팔절(신년 절기)인 7월 1일에 에스라에게 모세의 율법책을 읽어줄 것을 요청했다. 새해를 말씀으로 시작하고자 하는 그들의 마음이었다. 

이제 하나님의 백성으로 말씀대로 살겠다는 마음의 작정이었을 것이다. 에스라는 율법책을 가지고 수문 앞 관장에서 새벽부터 정오까지 말씀을 읽었다. 

그리고 백성들은 그 말씀에 귀를 기울였다. 에스라의 오른편과 왼편에 레위인들이 서서 에스라가 말씀을 읽을 때, 그 말씀을 깨닫도록 도왔다.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이해하고, 깨닫게 되면서, 백성들은 울기 시작했다. 자신들의 죄와 잘못을 깨닫고, 하나님의 사랑의 말씀이 그들의 마음에 와닿았기 때문일 것이다. 

 

느헤미야와 에스라는 그날에 하나님의 성일이므로, 슬퍼하지 말고 울지 말라고 했다. 그리고 여호와로 인하여 기뻐하는 것이 그들의 힘이라고 말했다. 

백성들은 그 말에 순종하여 크게 즐거워하며, 먹고 마시고 나누어주었다. 

 

이렇게 은혜로운 날이 지났다. 그러나 다음 날 백성들과 족장들과 제사장들과 레위인들은 말씀을 밝히 더 알고 싶어서, 에스라에게 와서 율법에 기록된 것을 보았다. 

그리고 7월 15일부터 초막절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그래서 그들은 모든 성읍과 예루살렘에 공포해서 기록된 대로 초막을 짓고 초막절을 지키라고 했다. 

백성들은 말씀에 순종하여 초막을 짓고 초막절을 지켰다. 그들을 크게 기뻐했다. 

에스라는 초막절 기간 내내 날마다 하나님의 율법책을 낭독하고 무리는 7일 동안 지키고 8일째 날에 규례를 따라 성회를 열었다.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깨닫기 시작하자, 이스라엘로 돌아온 유대인들에게는 새로운 역사가 시작되었다. 

하나님의 말씀을 듣기 시작하자, 새로운 기쁨과 즐거움이 넘치기 시작했다. 

말씀에 단지 순종했을 뿐인데, 새로운 기쁨이 넘치기 시작했고, 새로운 일들이 벌어지기 시작했다. 이것이 바로 하나님의 말씀의 능력이다. 

하나님의 말씀은 인간이 어떻게 살아야 할지를 명확하게 일러주는 길이며, 진리이다.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 순종할 때, 새로운 삶이 펼쳐지며, 인간으로서 어떻게 살아야 할지를 명확하게 알게 되며, 인간으로서의 참 의미를 발견하게 된다. 

 

하나님의 말씀 그 자체가 능력이며, 빛이며, 생명이다. 하나님의 말씀을 발견하고, 이해하며, 깨닫는 것이 이렇게 중요하다. 

그 말씀대로 순종하며 살 때, 새로운 인생이 펼쳐진다. 이 놀라운 비밀을 알게 된 자들은 이 놀라운 삶을 놓치지 않는다. 

나는 하나님의 말씀대로 살기로 결단을 한다. 그 말씀으로 온전히 살기로 결단을 한다. 

 

기도

주님! 하나님의 말씀은 새로운 인생을 시작하는 능력임을 고백합니다. 깨어 주님의 말씀을 듣게 하시며, 이해하고 깨닫게 하시며, 그 말씀대로 살게 하소서! 

하나님의 말씀은 능력이며, 인생의 근원임을 고백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더욱 사랑하며, 그 말씀대로 살게 하소서! 

하나님의 말씀을 더 온전히 순종하는 말씀의 사람이 되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 전 생명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