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가 되고, 성경이 된 기록을 통해, 하나님의 공동체가 되길 소망합니다.

내 하나님이 내 마음을 감동하사 귀족들과 민장들과 백성을 모아 그 계보대로 등록하게 하시므로 내가 처음으로 돌아온 자의 계보를 얻었는데 

거기에 기록된 것을 보면, 옛적에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에게 사로잡혀 갔던 자들 중에서 놓임을 받고 예루살렘과 유다에 돌아와 각기 자기들의 성읍에 이른 자들 

곧 스룹바벨과 예수아와 느헤미야와 아사랴와 라아먀와 나하마니와 모르드개와 빌산과 미스베렛과 비그왜와 느훔과 바아나와 함께 나온 이스라엘 백성의 명수가 이러하니라(느7:5~7)… 

이와 같이 제사장들과 레위 사람들과 문지기들과 노래하는 자들과 백성 몇 명과 느디님 사람들과 온 이스라엘 자손이 다 자기들의 성읍에 거주하였느니라(73)

 

묵상

하나님의 역사하심으로 적은 수의 유다인들이 52일 만에 성벽을 건축하였다. 

하나님의 놀라운 역사에 사람들은 하나님께서 느헤미야의 마음을 감동하여, 유다 땅으로 돌아온 사람들의 계보를 등록하게 하셨다. 그리고 그 계보를 얻었다. 

이들의 이름은 하나님의 역사를 보고 놀랐고, 기뻐했던 사람들이다.

그러면 그 계보의 첫 이름은 누구일까? 느헤미야일까? 에스라일까? 아니다. 스룹바벨이다! 스룹바벨은 누구인가? 

마태복음의 예수님의 족보에 기록된, 예수님의 조상이다. 그렇다! 이제 예수님의 씨를 소유하고, 스룹바벨이 유다 땅으로 다시 돌아왔다.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가 베들레헴으로 오기 위한 역사가 쓰여졌다. 

 

하나님나라의 공동체에 속한 이름들이 기록되었다. 그리고 이 이름들의 기록은 성경이 되었다. 

이처럼 지금도 하나님나라에는 이름들이 기록될 것이다. 생명책에 이름이 기록될 것이다. 

이름이 기록된 것을 보면, 귀한 공동체를 작은 공동체 그룹별로 기록되었다. 이들과 이들의 자손을 통해서 하나님나라의 역사가 일어날 것이다. 

 

기록된다는 것의 의미가 무엇일까? 기록되면, 잊어버리지 않는다. 다시 읽을 수 있다. 

나만 읽은 것이 아니라, 나의 동료, 주변 사람들뿐 아니라, 모두가 읽을 수 있다. 그리고 그렇게 기록된 것은 바로 역사가 된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그 기록을 기억하시겠다는 약속이 될 수도 있다.

기록된 이름 중에, 느디님 사람들이 있다. 이들은 다른 형태로 기록되었는데, 느디님 자손은 숫자의 기록 없이 조상의 이름만을 기록하고 있다. 

느디님자손은 누구일까? 느디님 자손은 바로 성전 봉사를 하는 노예들이었다. 아마 전쟁에서 포로로 끌려온 사람들의 자손일 것이다. 이러한 사람들조차도 공동체 안에 포함되어 있었다. 

이 공동체는 다양한 지파, 지역, 가계, 직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러나 한 공동체이다. 하나님나라의 공동체이다. 

우리는 어떤 공동체가 될 것인가? 하나님나라의 생명책에 FMnC라는 공동체가 기록될 수 있을까? 

우리는 참 온전한 공동체로 믿음의 공동체로, 기록되는 공동체로 남을 것인가? 우리의 삶과 사역, 헌신과 드려짐이 기록될 것이다. 

그러한 믿음을 가지고 오늘도 나의 삶을 기록하며, 우리의 삶을 기록하자. 

나의 묵상이 기록으로 남고, 나의 삶이 기록으로 남을 때, 그 기록은 역사의 한 조각을 이룰 것이다. 

이 시대는 인터넷을 통해서 기록된 것이 공유되는 시대이다. 

하나님의 감동을 받은 느헤미야에서 기록된 책이 성경이 되었듯이 나도 하나님의 감동으로 기록하며, 이 기록은 사람들과 함께 나누길 원한다. 

하나님나라에 나의 삶이 기록된다는 생각을 잊지 말며, 오늘도 정직하게 살며, 올바로 기록하는 하루가 되길 기도한다. 

 

기도

주님! 무수한 사람들의 숲에서 하나님의 뜻을 발견합니다. 이러한 기록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기록된 하나님의 뜻입니다. 

하나님께서 지금도 하나님나라에서 기록하고 계시며, 기억하고 계시는 것을 생각하게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주님! 

저의 삶, 우리의 삶, 공동체의 삶이 하나님나라에 기록되며, 우리의 이름, 공동체의 이름이 하나님나라에 기록되는 것을 생각해 봅니다. 

그래서 삶을 더욱 더 온전히 살아야 할 이유를 발견합니다. 주님! 기록되는 삶을 살게 하시며, 역사가 되는 삶을 살게 하소서! 

우리가 하나 되어 하나님의 역사를 이루는 하나님의 사람들이 되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 전 생명

 


 

 

 

공유하기: